본문 바로가기

중국 상품 리뷰

중국 상해 공용세탁기 체험

 

안녕하세요, JJ입니다. 최근에 상해에 공용세탁기가 생겼다는 기사를 봤습니다. ?? 아니... 공용 우산이랑 공용 자전거, 공용 보조배터리까지는 이해가 가는데, 공용 세탁기라니...? 과연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쓸까? 라는 의구심을 가지고 Andy와 함께 공용세탁기가 설치되어 있다는 그곳으로 갔습니다! 지난 금요일(16일)이었는데요. 집에서 조금 멀기는 했지만, 날씨도 아주 좋고, 공용전동자전거를 타고 슉슉 갔다왔더랬죠.

  슬프게도, 공용세탁기는 작동하고 있지 않았습니다. '设备升级,暂停服务'라는 초라한 A4용지가 바람에 휘날리고 있는 것만을 볼 수 있었죠. 약간의 조사를 거친 결과 공용세탁기에는 크게 두 가지 문제가 있는 것으로 보이는데요.

① 잦은 오작동
 - 공용 세탁기이다보니, 관리가 용이하지 않고, 사람들이 뭘 넣어서 돌릴지 통제할 수 없다는 것이 가장 큰 단점이었습니다.

② 설치 장소
- 글쎄요, 저희가 가본 공용세탁기 장소는 '과연 이곳에서 세탁기가 제 구실을 할 수 있을까'라는 의구심이 드는 장소였습니다. 대형 몰 앞이었으니까요. 물론 세탁물을 돌리고, 몰에서 쇼핑을 즐기다가 다시 나와서 세탁물을 회수해가면 되겠지만.. 글쎄요.. 그 구역은 주거지역이라고 보기에는 약간 힘든 그런 곳이었습니다.


  저희가 가장 궁금했던 것은 과연 이 가격이 합리적인가? 에 대한 부분이었습니다. 18kg에 40위안 8kg에 20위안의 세탁비용과, 따로 건조기(사진의 맨 왼쪽에 있는 것이 건조기)를 돌리는 데에 다시 10위안이 들어가니까요. 최소 30위안에서 50위안의 가격을 지불해야 이용할 수 있다는 것이었습니다. 문제점은 저희가 상해에서 세탁소를 이용해보지 않았다는 것 ㅠㅠ 그래서! 저희가 오늘 또 App을 이용해서 세탁물 맡기는 것을 시도해보았습니다.  Anna는 드라이클리닝을, 저는 신발 세탁을 한 번 맡겨보았는데요. 5-7일 정도의 시간이 소요된다고 하니, 세탁물이 도착하면 상세한 리뷰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기대해주세요~

  아래는 App을 이용한 세탁물 맡기기 이전에 공용세탁기를 직접 체험하러 가면서 찍은 영상입니다. 2편도 기대해주세요.(Youtube영상, 중국에 계시면 영상 시청을 위해서 VPN을 사용하셔야 합니다. / 네이버 블로그에 동시 게재된 글입니다.)

https://youtu.be/1VTX51sdnhE